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자리 추경에 3조 9천억…'청년 고용·지역 경제' 살린다

<앵커>

재난 수준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3조 9천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 가운데 2조 9천억 원은 중소기업에 들어간 청년에게 1년에 1천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청년일자리 대책에 투입됩니다. 올해 본예산에 편성된 청년일자리 예산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1조 원은 군산과 거제, 창원처럼 대형 구조조정으로 위기가 닥친 지역에 지원됩니다.

자세한 내용, 박민하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직을 유도하는 대책에 가장 많은 1조 7천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목돈 형성을 지원하고, 1.2% 싼 이자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며 직장이 산업공단인 경우, 월 10만 원의 교통비도 줍니다.

또 8천억 원을 투입해 연 12만 개의 창업을 유도하고 청년 창업기업에 대한 소득세와 법인세를 면제해 줍니다.

지역 일자리 발굴과 해외취업 지원에도 2천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한국 GM 공장폐쇄와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대량 실업에 직면한 군산과 거제 등 6개 지역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실직자의 생계 지원과 재취업, 협력업체 지원에 1조 원이 투입됩니다. 정부는 재원 마련에 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추경재원은 국가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작년에 쓰고 남은 재원인 결산 잉여금 2조 6천억 원과 기금의 여유자금을 활용하였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4년은 20대 후반 인구가 급격히 늘어 고용상황이 더 악화 될 수 있다며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지만, 야당은 지방선거를 의식한 퍼주기 예산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국회에서 격론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강윤구,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