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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리포트] 해외 유튜버까지 동원…日, 관광지 알리기 총력전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과 함께 연간 외국인 관광객 4천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대한 적극적 홍보는 물론이고 전국 각지 유명 관광지를 알리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무기는 외국어입니다. 도쿄 도심 한복판 니혼바시 관광안내소에는 외국인 안내원까지 등장했습니다.

올해 30살인 이탈리아인 줄리아 마리오 씨는 일본어는 물론이고 역사 지식도 풍부하게 갖췄습니다.

[줄리아/도쿄 관광안내원 : 옛 일본어 글자로 글을 쓴 사람이 도쿠가와 요시노부 (쇼군)입니다.]

줄리아 씨는 이탈리아어와 영어 안내가 주 업무입니다.

[여기서부터 니혼바시를 둘러보는 데 가장 중요한 장소입니다. 에도시대에는 연결도로가 시작됐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투버도 동원됐습니다. 영국인 크리스 브로드 씨는 일본 관광협회 의뢰로 다양한 지역 홍보 영상을 만들어 자신의 SNS를 통해 알립니다.

지자체 관광담당자들에게는 어떻게 하면 좋은 영상을 찍을 수 있는지 강의도 합니다.

[크리스 브로드/영국 유튜버 : 사진 찍을 때 기준선이 교차하는 곳에 가장 보여주고 싶은 것을 맞추세요.]

[마쓰자카시 관광과 직원 :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데 어떤 시선으로 (동영상을) 찍어야 하는지 배워서 좋았습니다.]

크리스 씨가 만든 일본 유명관광지 동영상은 300만 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는 게 예사입니다.

한 사찰은 크리스 씨에게 영어 홍보 동영상을 의뢰해 외국인 관광객 숫자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일본 관광청과 지자체들은 최근 주요 관광 명소에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직원을 전진 배치하고 있습니다.

하코네 유람선 안내소에서 근무하는 이마무라 마리코 씨는 외국인을 상대하는 업무에 매력을 느껴 아예 직업을 바꿨습니다.

[이마무라/하코네 관광안내원 : 소중한 인연이라는 말을 좋아하고 낯선 이들과 만나 말하는 것이 아주 즐겁습니다.]

발로 뛰면서 안내하고 간단한 종이접기 기념품까지 만들어 외국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한때 한국에 뒤 쳐졌던 일본의 외국인 관광객 모시기는 무서울 정도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약점이었던 외국어 안내를 위해 외국인을 직접 고용하면서 필사적인 관광객 늘리기에 나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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