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내일 중국에 초강력 '관세 패키지' 서명…무역전쟁 점화

트럼프, 내일 중국에 초강력 '관세 패키지' 서명…무역전쟁 점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대로 중국을 겨냥해 천문학적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고 대미(對美) 투자를 제한하는 내용의 초강력 경제 조치를 발표합니다.

중국도 곧바로 보복에 나설 방침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무역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붙일 것이라는 우려도 낳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22일 오후 12시30분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공문에 서명한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백악관의 한 관계자는 "중국이 미국의 기술과 지식재산을 훔치거나 내놓으라고 강요하는 등 정부 주도로 시장을 왜곡한 일들에 대한 무역대표부(USTR)의 조사 결과에 근거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대통령이 내일 발표한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액수와 관련해서는 외신들의 관측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NYT)와 블룸버그 통신은 관세 금액만 최소 연 500억 달러 우리돈 53조 원이라고 했고, 로이터 통신은 최대 600억 달러 우리돈 64조 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과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관세 대상 품목은 신발과 의류에서 가전 소비제품까지 100여 개에 이른다고 외신들은 보도했습니다.

미 행정부는 또 관세 부과는 물론 중국 기업들의 미국 투자를 제한하겠다는 구상을 패키지로 함께 발표할 것이 유력합니다.

이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재무부에 중국의 투자를 제한하고 관리·감독할 규정을 만들라고 지시할 예정입니다.

투자 제한은 중국의 국영기업들이 미국의 기업을 단지 상업적 목적이 아니라 군사적 용도를 염두에 두고 사들이고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입니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세계 경제 1, 2위인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 전쟁을 점화시켜 세계 경제를 혼돈으로 몰고 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중국은 미국산 대두와 수수 등의 농산품을 향한 보복 관세를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특히 농업을 주요 산업으로 하는 다수의 주는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 대표적인 표밭이라는 점에서 트럼프 행정부에 만만찮은 타격을 줄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