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22일 영장실질심사 "출석 안 해"…방어 기회 포기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청구한 구속 영장 실질심사가 모레(22일)인 목요일 오전 열립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법원에 출석하지 않고 변호인들만 참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속 여부는 목요일 밤이나 금요일 사이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첫 소식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이틀 뒤인 22일 오전 10시 반으로 잡혔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에서 입장을 충분히 밝힌 만큼 심사에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법정에 나와 방어할 기회를 사실상 포기하면서 구속 가능성은 더 높아졌습니다.

검찰 수사 단계에서 구속을 감수하더라도 재판에서 본격적으로 법리를 다투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심문에 출석하지 않고 권리를 포기하는 경우는 체포 대상이 아니"라며 강제로 이 전 대통령을 데려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이에 따라 영장심사는 변호인단과 검사만 참석해 심사가 이뤄지거나 서면 심사로 대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장심사는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에게 배당됐습니다. 구속 여부에 대한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는 동안 이 전 대통령은 자택에 머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찰은 "법원의 결정에 따라 대기 장소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법원은 "검찰이 피의자를 구인하지 않는 이상 장소에 관여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를 피해 동부구치소에 수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저희는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 전문을 입수했습니다. 그 내용 잠시 뒤에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이승희)    

▶ "MB, 다스서 348억 횡령…일찍 밝혀졌다면 대통령 당선 무효"
▶ MB는 양복·김윤옥은 명품백…이팔성, MB 가족 통해 로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