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한국 노인 절반이 '단백질 결핍'…면역기능 약해진다

<오! 클릭> 마지막 검색어는 '노인 단백질 결핍'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하고 면역기능이 약해질 수 있어 나이가 들수록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한국 노인 가운데 절반 이상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아 교수팀이 2013,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0살 이상 노인 3천 5백여 명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조사 대상 가운데 54%가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령대별로 보면 나이가 많고 여성인 경우 단백질 섭취량이 더 모자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또 단백질 섭취량 자체도 부족하지만, 생체 이용률이 높은 동물 단백질 섭취량이 식물 단백질보다 매우 낮아서, 양과 질 모두 부족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 노인이 섭취하는 단백질 음식은 곡류가 3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육류와 어패류, 채소류, 콩류 등으로 조사됐습니다.

박현아 교수는 "매 끼니에 손바닥 크기 3분의 1 정도의 기름기 적은 살코기, 닭고기, 생선, 두부와 콩류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누리꾼들은 "노인들이 고기를 먹고 싶어도 소화 흡수가 안 돼서 못 먹는 경우가 많지 않나…??", "그림에 떡이 아니고 고기지…ㅠㅠ 비싸서 못 먹는 노인도 많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오! 클릭>이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