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범죄 혐의만 10여 개…다스는 100% MB 소유"

<앵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범죄 혐의가 10개가 넘고 추가 수사할 혐의도 더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범죄 혐의의 상당 부분의 전제가 된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상 다스가 100% 이 전 대통령 소유로 본다고 발표했습니다.

계속해서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뇌물과 횡령·조세포탈·국고손실·직권남용 그리고 대통령기록물법 위반까지.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에 적용했다고 밝힌 죄명 6개입니다.

검찰관계자는 세는 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각 죄명마다 여러 건의 범죄 혐의가 해당돼 전체 혐의가 10여 개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뇌물죄에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와 삼성으로부터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받은 혐의 등이 포함되는 식입니다.

검찰은 또 비자금 조성과 다스 소송비용 대납 뇌물 혐의 등을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하기 위해 전제가 되는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다스는 사실상 100%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로 결론 내렸다고 발표했습니다.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도중에 기획재정부에 물납된 일부 지분을 제외하고는 전부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겁니다.

또,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추가 수사할 혐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간인사찰 폭로자 입막음용으로 김진모 전 비서관 등이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의혹 등이 앞으로 추가될 수 있다는 겁니다.

김윤옥 여사에 대해서는 검찰은 혐의와 관여된 부분은 구속영장 청구서에 설명했다면서도, 조사와 기소 여부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된 이후 검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김선탁)   

▶ MB 구속영장 청구…"박근혜보다 혐의 가볍지 않다"
▶ MB 구속? 2~3일 뒤 결정될 운명…치열한 공방 예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