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근무 중 목욕탕' 진주시장, 기자에 '네가 썼냐?' 폭언"

[뉴스pick] "'근무 중 목욕탕' 진주시장, 기자에 '네가 썼냐?' 폭언"
업무시간의 목욕탕 출입으로 논란을 빚은 이창희 진주시장이 해당 기사를 쓴 기사에게 폭언한 것으로 전해져 다시 한 번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미디어오늘은 15일, 당시의 녹취록을 입수했다며 해당 대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이 시장은 목욕탕 출입에 사과한 다음 날인 지난 14일, 기자실에 앉아 있던 한 기자에게 다가가 "네가 (목욕탕 출입 비판하는 기사) 썼나. 네가 그거 썼나. 너는 썼나 안 썼나 니도 해당사항 아니가"라고 말했습니다.

A 기자가 이에 "그런 식으로 하지 마라"고 말하자 이 시장은 "니 나이가 새카만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A기자가 "나이가 새카만케 어려도 '당신'이라는 식으로 말하면 안 되죠."라고 말하자, 더욱 흥분한 듯한 이 시장은 "그럼 당신이라고 하지 뭐라고 하냐. 야이 XX 라고 할까."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창희 시장은 근무시간에 관용차를 타고 목욕시설을 이용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었습니다.

진주시의회 류재수 의원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이런 내용의 지역 매체 기사와 함께 "직장인들은 새벽에 일어나 목욕탕 갔다가 출근을 합니다. 이쯤되면 황제목욕이라 할 수 있겠네요"란 내용의 이 시장 비난 글을 올렸습니다.

이 시장이 지난해 연말부터 이달 초순까지 오후 1시부터 5시 30분 사이에 10여 차례 목욕탕을 이용했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진주참여연대는 시청 앞 인도에서 '근무시간 목욕탕 출입, 정상입니까?'란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이 시장의 직접 해명, 대시민 사과, 관용차 사용 경비 환수, 경남도의 직무유기 조사 등을 요구했습니다.

경남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지방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 '출장 공무원은 사적인 일을 위해 시간을 소비해선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그렇지만 선출직 공무원인 시장과 군수 등은 징계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징계 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이 시장은 "우선 근무시간에 개인용무로 목욕탕을 출입한 부분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한다"고 몸을 낮췄습니다.

하지만 그는 "시장의 업무는 휴일도 없는 강행군의 연속이며 때로는 빠듯한 일정으로 연속되는 행사나 일정에 초췌한 모습을 보일 수 없어 몇 번 목욕탕에 들러 개인적인 정돈시간을 가진 적이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그는 "공인에 대한 중대범죄 행위나 부패행위를 감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단순히 근무 태도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인 미행, 잠복, 촬영 등 사적 영역까지 침범하면서 감시하는 것은 도를 넘은 사찰이다"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