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재무성 "사학스캔들 문서조작 맞다"…아베 총리 책임론 '비등'

日 재무성 "사학스캔들 문서조작 맞다"…아베 총리 책임론 '비등'
일본 재무성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사학스캔들과 관련한 문서 조작 의혹을 인정했습니다.

특정 사학재단에 특혜를 줬다는 사학스캔들에 대해 국회에 제출한 문서를 수정했다는 언론의 문제 제기를 인정한 것으로,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물론 아베 총리의 책임론까지 거론되며 일본 정계가 소용돌이치고 있습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재무성이 모리토모 학원의 국유지 헐값매각 의혹과 관련해 국회에 제출한 내부 결재 문서가 변경된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기로 하고 국회에 이런 내용의 내부 조사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모리토모학원 국유지 헐값매각 의혹은 사학재단 모리토모학원이 초등학교 부지를 사들일 때 국유지를 감정가인 9억 3천400만 엔보다 8억 엔이나 싼 1억 3천400만 엔에 사들이는 과정에서 아베 총리 혹은 부인 아키에 여사가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입니다.

작년 초부터 1년 넘게 끌고 있는 이 의혹은 한동안 잠잠해진 듯했지만, 재무성이 국회에 국유지 매각과 관련한 내부 결재 문서를 제출할 때 원본에서 "특수성" 등 특혜임을 뜻하는 문구를 여러 곳에서 삭제했다고 보도하며 다시 달아올랐습니다.

그동안 언론과 야권이 강한 공세를 펼쳐온 의혹에 대해 사실임을 인정하는 것인 만큼 스캔들은 정권의 존립을 위협할 만큼 커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