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MB 사위' 이상주도 압수수색…MB 소환 초읽기

<앵커>

검찰이 어제(2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 씨를 소환한 데 이어서 오늘은 사위인 삼성 이상주 전무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무가 이 전 대통령이 민간부문에서 불법자금을 받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의 맏사위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이 전무를 통해 받은 자금은 기존에 알려진 국정원 특수활동비나 다스 소송 대납비용과는 다른 별도의 돈인 걸로 전했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다스 이시형 전무는 어제 오전 검찰에 소환돼 16시간 동안 조사받고 오늘 새벽 귀가했습니다.

[이시형/다스 전무 : (다스 실소유주 누구라고 진술하셨습니까?) 네, 조사 성실히 잘 받았습니다.]

검찰은 이 전무를 상대로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 맞는지 추궁했습니다.

또 이 전무가 대표로 있는 회사에 다스가 일감을 몰아주는 형식으로 우회 상속을 시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일가를 전방위로 압박하는 모습입니다.

검찰은 다음 달 초쯤 이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정확한 조사 시점과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