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김보름 기자회견에도…50만 향해 가는 '국가대표 박탈' 청와대 청원

[뉴스pick] 김보름 기자회견에도…50만 향해 가는 '국가대표 박탈' 청와대 청원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팀추월 경기에 나섰던 김보름과 박지우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 청원 참여 인원이 47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어제(20일) 스피드 스케이팅 대표팀 백철기 감독이 김보름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에 나섰지만 논란이 가라앉기는커녕 오히려 증폭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 추월에서 한국은 3분 03초 76을 기록해 8개 팀 중 7위로 탈락했습니다.

구설에 오른 건 마지막 2바퀴를 남기고 나온 상황 때문입니다.

김보름과 박지우가 앞으로 치고 나간 사이, 노선영이 크게 뒤처지며 홀로 늦게 결승선을 끊은 겁니다.
김보름 박지우 연합뉴스
주변에선 김보름과 박지우가 속력을 떨어뜨려 노선영과 함께 가거나, 노선영을 맨 뒤로 보내지 말고 선수 사이로 배치해 뒤에서 끌어줬어야 했다는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경기 이후에도 김보름·박지우와 노선영이 대화를 나누지 않고 다른 곳에 있는 모습과 김보름의 경기 후 인터뷰가 논란을 키웠습니다.
김보름 박지우 연합뉴스
김보름은 직후 방송 인터뷰 등에서 "팀추월은 선두가 아닌 마지막 선수의 기록을 찍기 때문에 안 좋은 기록이 나왔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는데 이것이 노선영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발언처럼 비쳤기 때문입니다.

이에 여론은 들끓었고, 김보름과 박지우의 국가대표 자격을 박탈하라는 청와대 청원은 만 하루도 안 돼 청와대 공식 답변 기준인 20만 명을 넘겼습니다.

백철기 감독과 김보름이 어제 해명과 사과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논란은 사그러들지 않았습니다.
팀추월 김보름 결국 눈물 사과(사진=연합뉴스)
백 감독은 경기 당시 전략과 관련해 "대표팀이 더 좋은 기록을 내려면 선영이가 맨 뒤에서 따라가는 게 맞다고 보고 전략을 수정했다"며 "선영이가 직접 이 전략을 내게 제안했고 그 의견을 무시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팀 내 분위기에 대해 "팀워크를 맞추는 게 처음에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었다"며 "그러나 강릉에 도착해서는 훈련장에서나 밖에서나 서로 화합하는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김보름은 인터뷰 논란에 대해 사과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노선영은 어제 SBS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작전에 대해) 내가 직접 말한 적은 없다"며 "전날까지 내가 2번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는데 시합 당일 워밍업 때 어떻게 하기로 했느냐고 물어보셔서 나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했다"고 정면 반박했습니다.

이에 어제 저녁 청와대 청원 홈페이지에는 접속자가 폭주해 일시적으로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오늘 오전 10시 40분을 기준으로 청원 참여자 수는 47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관련 사진
이는 청와대 청원 사상 역대 최단 기간 최다 참여자 수로 알려졌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청원 홈페이지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