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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에 관련 가전제품 불티…지난해 판매액 7년 만에 최대 증가

지난해 극심한 미세먼지와 폭염·폭우 탓에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이 인기를 끌면서 가전제품 판매액이 7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늘(1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서비스업 중 가전제품 소매업 생산지수는 1년 전보다 11.6% 증가했습니다.

산업생산지수의 작성 기준은 업종에 따라 재고액(제조업), 대출잔액(금융업) 등 다양합니다.

이중 도·소매업 생산지수는 제품의 판매액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지난해 가전 판매액 증가 폭은 2010년 18.5% 늘어난 이후 가장 큰 규모입니다.

가전 판매액은 유럽발 재정위기와 높은 물가 등 영향으로 2012년 마이너스 전환한 이후 0∼3%대의 낮은 증가세를 이어오다가 지난해 증가 폭이 전년(3.8%)의 3배 넘게 확대됐습니다.

지난해 가전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폭염·폭우와 잦은 미세먼지 영향이 큽니다.

지난해 최악의 미세먼지가 닥친 탓에 공기청정기 판매가 늘었고 탁한 날이 이어지면서 환기조차 쉽지 않자 건조기도 덩달아 인기를 끌었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 발령된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는 30일간 68차례에 달했습니다.

이는 21일간 37차례 발령된 2016년보다 무려 84%(31차례)나 증가한 것입니다.

지난해 폭염주의보·경보 등 폭염 특보가 33일이나 발효되면서 에어컨 판매도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폭우는 제습기 수요를 늘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해 8월 13일부터 24일까지 중부지역의 평균 강수량은 223.4mm로 평년(105.7㎜)의 두 배 수준이었습니다.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해 미세먼지가 빈발하다 보니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 판매가 크게 늘었다"며 "1인 가구 증가로 의류 관리기기 등 기능성 제품이 많이 팔린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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