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분증 없이 국내선 탑승' 생체정보 등록자 1만 명 돌파

신분증 없이 손바닥 정맥과 지문만으로 국내선 비행기 탑승이 가능한 생체인식 신원확인 서비스 등록자가 1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17일과 22일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에서 각각 생체정보 사전 등록이 시작된 이래 이달 13일까지 생체정보 등록자는 총 1만 2천641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3일까지 김포-제주노선을 이용한 생체인식 신원확인 탑승자는 총 1만 2천475명에 달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김포-제주노선 전체 이용객 12만 149명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김포-제주공항을 이용하는 승객 10명 중 1명은 생체정보 등록을 마친 셈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깜빡하고 신분증을 놓고 와도 문제없이 비행기에 오를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 애틀랜타공항, 네덜란드 스히폴공항, 영국 히스로공항 등 세계 주요 공항에서 얼굴인식, 홍채, 지문 등을 이용해 신분을 확인하고 있지만, 손바닥 정맥을 이용한 신분확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면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청사 3층과 제주공항 여객청사 3층에 마련된 등록대에서 하면 됩니다.

신분증을 제시하고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해야 하며 손바닥 정맥과 지문을 등록하면 절차가 끝납니다.

공사 관계자는 "신분증 분실로 항공편을 탑승하지 못하는 여객의 불편을 해소하게 됐을 뿐 아니라 신분확인의 정확성도 높이게 됐다"며 "보안검색 시 신원확인을 위한 대기 줄이 짧아지면서 탑승 절차도 훨씬 빨라졌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