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곡동 땅 팔아 다스 지분 매입…다스 주인도 MB"

<앵커>

다스의 최대주주인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회장은 도곡동 땅을 판 돈으로 당시 지분이 전혀 없던 다스의 주식을 사들였습니다. 방금 이한석 기자가 전해드린 것처럼 도곡동 땅의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라면 그 땅을 판 돈으로 사들인 다스 역시 이 전 대통령이 주인일 수 밖에 없다는 게 검찰의 논리입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다스의 최대주주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씨는 1987년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설립될 당시만 해도 지분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 씨는 1995년 서류상 절반을 소유하고 있던 도곡동 땅을 판 뒤에야 다스의 지분을 갖게 됩니다.

매각대금 130억 원 가운데 7억 9천만 원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한 겁니다.

이 씨는 같은 해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 김재정 씨의 지분 일부도 인수해 전체 지분의 35.44%를 가지게 됐습니다.

당시 가지급금 변제, 즉 회사에 채무를 갚는 형태로 다스에 10억 원을 더 넣었는데 그 역시 도곡동 땅 매각 대금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1999년 이 씨는 다스 지분을 11% 가량 더 확보했고, 현재는 47%의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가 된 겁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지난 2007년 검찰과 2008년 BBK 특검 수사 과정에서 밝혀진 내용으로, 결국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 다스 소유의 종잣돈이 된 셈입니다.

이런 이유로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 규명을 위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으로 의심되는 대상 가운데 도곡동 땅의 주인찾기에 집중해 왔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도곡동 땅과 다스는 동전의 양면 같은 관계였다며 향후 수사를 통해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결론을 보강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