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인 2백만 원' 불법 기숙학원, 꼼수 운영…학생에 얼차려도

<앵커>

경기도 야산의 불법 기숙학원 실태를 연속 보도해드렸습니다. 방학 때마다 이런 무허가 기숙학원은 전국 곳곳에 등장했다 사라지고는 하는데, 허가의무를 피하려 온갖 꼼수를 쓰는 것은 기본이고 학생들에게 얼차려를 시키는 곳도 있습니다.

기동취재,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아산의 한 리조트. 지하 4층 강당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학원은 지난해 여름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강원 횡성에서 운영하다 적발되자 장소만 옮겨 불법 운영을 계속하고 있는 겁니다.

겨울방학 동안 1인당 2백만 원 넘게 받고 5백 명의 학생을 모집했습니다. 봄방학 캠프까지 합치면 6주입니다.

[기숙학원 관계자 : 자습하는 거예요. 수업은 지하 3층에서 하는데.]

그런데 강당 구석에서 이상한 광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학원 관계자가 한 학생을 무릎 꿇린 채 훈계를 하고 다른 쪽에서는 학생 2명이 귀를 잡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합니다.

[학생 : 그냥 떠들면 엎드려뻗쳐 시키거나 아니면 팔굽혀펴기 시키거나, 여자애들 같은 경우는 막 앉았다 일어났다 시키고.]

불법 운영에 학생들을 상대로 군대에서도 줄어들고 있는 얼차려를 시키는 겁니다.

[기숙학원 관계자 : 학생들 잠 깨려고 하는 건데, 뭐 그런 것들을 저희가 강력하게 하진 않고…]

수도권의 이 업체는 물놀이 숙박시설에다 학원을 차려 150명을 모집했습니다.

[기숙학원 관계자 : (여기 기숙학원 맞나요?) 네. (얼마나 하는 건가요?) 3주요.]

한 달도 안 되는 단기 과정인 속셈은 따로 있습니다. 현행법상 30일 이상 수업하면 학원으로 규정돼 교육청의 허가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한 장소에서 겨울방학과 봄방학 과정을 합쳐 30일 넘게 영업해도 허가 대상입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겨울방학과 봄방학 캠프를 다른 장소로 잡아 허가 의무를 피했습니다.

[관할 교육청 관계자 : 경찰에 고발해봐야 그렇게 큰 효과는 없고요. 장소가 강화에서 받는 게 아니라 여러 군데서 할 수도 있잖아요. 저도 계속 주시하고 있었거든요.]

무허가 영업이 드러나도 벌금만 내면 그뿐이라는 배짱 영업과 철 따라 옮겨가는 한탕주의식 기숙학원의 꼼수는 느슨한 법망을 비웃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VJ : 이준영)   

[불법 기숙학원 연속기획]

▶ '폐쇄 조치' 기숙학원, 다시 가보니…보란 듯 배짱영업
▶ 산 속에 불법 기숙학원…적발돼도 수강생 모집 '배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