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스·특활비 이어…'MB 정부 민간인 사찰' 재수사 착수

<앵커>

하지만 검찰은 오히려 수사를 계속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 민간인들을 사찰한 사건에 청와대가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나중에 검찰이 수사를 못하게 압력을 넣었는지 다시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0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풍자하는 동영상을 올린 민간인을 사찰 한 사건이 폭로되자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청와대 개입 의혹이 불거졌지만 결국 총리실 직원들만 처벌받고 수사가 마무리됐습니다.

2년 뒤 총리실 직원이었던 장진수 씨가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의 개입과 민정수석실의 은폐 시도 의혹을 폭로했고, 검찰이 또 한 번 수사했지만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이 최고 책임자란 수사 결과만 나왔습니다.

이 전 비서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수시 보고했다는 의혹은 제대로 조사되지 않았습니다.

재조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 권재진 전 민정수석이어서 대통령 관련 의혹수사에 외압이 작용한 거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검찰은 당시 불거졌던 꼬리 자르기와 수사 외압 의혹을 모두 재수사하겠단 방침입니다.

조만간 이영호 전 비서관을 불러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사찰 관련 보고를 했는지 조사하고, 권재진 전 장관을 상대론 수사 외압설의 실체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물론 2010년과 2012년 수사 당시 검찰 지휘부도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