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예술단, 15년 만에 방한…140명 '역대 최대 규모'

<앵커>

그런데 그제(15일) 남북 합의에서 북한이 예술단으로 파견하겠다고 한 삼지연 관현악단이 어떤 단체인지 의문이 있었죠. 북한은 관련 보도에서 이 이름을 아예 빼고 보도를 해서 더욱 의문을 키웠는데,북한은 평창올림픽을 위해 기존의 삼지연 악단을 보강해서 새로 악단을 꾸린 걸로 보입니다.

유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만찬 공연. 고운 한복을 입은 가수와 연주자들은 만수대 예술단 산하 '공훈 여성 기악 중주단'입니다.

30명 규모 실내악단인데, 지난 2009년 50여 명으로 늘려 삼지연 악단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북한이 이번에 보내겠다는 140명 규모 '삼지연 관현악단'은, 이 '삼지연 악단'에 연주가와 독창가 등을 추가로 투입한 일종의 특별 악단으로 추정됩니다.

북한 매체들은 '예술단'이라고만 전했는데, '삼지연 악단'에 익숙한 북한 주민의 혼란을 피하려는 걸로 보입니다.

[강동완/동아대 교수 : '삼지연 관현악단'이라는 이름은 이번이 처음이고요, 다른 예술단의 대표급 단원들을 포함해서 관현악단이라는 이름으로 현송월이 단장으로 올 가능성이 있는 거죠.]

공연 내용을 두고 정치적 논란이 빚어지지 않도록 큰 틀의 교감은 이뤄진 상황에서, 남북은 협의를 계속해 가기로 했습니다.

[이우성/실무접촉 남측 수석대표 (지난 15일) : 북측은 기본적으로 공연 내용과 관련해서 통일 분위기에 맞고 남북이 잘 아는 민요, 세계 명곡 등으로 구성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예술단 방문은 지난 2002년 이후 15년 반 만입니다. 앞서 2000년, 조선국립교향악단 130여 명이 서울을 찾은 이후로, 이번에 오는 140여 명, 삼지연 관현악단은 역대 최대 규모가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