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방당국 전격 압수수색 경찰 "수사 공정성 위해 불가피"

소방당국 전격 압수수색 경찰 "수사 공정성 위해 불가피"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소방당국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 수색을 단행했습니다.

사상 초유의 일을 겪은 소방 관계자들이 당혹감과 침통함을 감추지 못하고, 일각에서는 "자괴감이 든다"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지만 경찰은 공정한 수사를 위해 불가피한 조처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오전 9시 수사관 24명을 보내 충북도소방본부와 소방종합상황실, 제천소방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습니다.

경찰 수사본부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상당히 부담이 가는 수사"라며 "수사 양상에 따라 부족하다거나 혹은 과하다는, 이런저런 비판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소방당국을 압수수색을 한다는 것 역시 부담스러운 일이지만, 유족들이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또 다른 의혹을 사지 않고 사실 규명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경찰은 오늘(15일) 입수한 제천 화재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사본 등을 분석해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경찰은 지난 12일 최초 출동한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6명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한 데 이어 이번 주 초동 현장 지휘가 미흡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제천소방서장 등 지휘관들을 줄줄이 소환 조사할 예정입니다.

앞서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화재 발생 원인과 인명 구조 초기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밝혀달라며 경찰에 수사 촉구서를 제출했습니다.

대책위는 ▲ 소방당국의 상황 전파 ▲ 2층 진입 지연 이유 ▲ 초기대응 적절성 여부 ▲ LPG탱크 폭발 가능성 ▲ 무선 불통 이유 등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습니다.

소방합동조사단 역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적절한 상황 판단으로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 지시를 내렸어야 할 현장 지휘관들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경찰은 제천 화재 진화 과정상 과실이 있었는지를 규명해 사법 처리 여부를 가릴 계획입니다.

지난해 12월 21일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대형 화재에선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