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국정원 특활비 쓴다는 생각해본 적 없어, 그런 시스템 몰라"

MB "국정원 특활비 쓴다는 생각해본 적 없어, 그런 시스템 몰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청와대 상납 논란에 대해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논란이 불거진 이후 측근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이같이 언급했다고 이 전 대통령 측이 12일 전했습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그런 시스템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는 발언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핵심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전격 실시되자, 강남구 삼성도 사무실에서 측근들과 대책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회의에서 검찰 수사에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않은 것은 물론 상당히 화를 냈다고 회의 참석자들이 전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회의를 마친 뒤 "정치적 의도가 깔린 또 다른 표적수사"라고 규정하면서 "검찰 수사 입장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목표는 뻔한 것 아닌가.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고야 말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해가 바뀌어도 문재인 정권의 집요함이 (줄어들기는커녕 더) 심해지는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의 한 인사는 "현 정부가 이명박 정부 인사들을 잡겠다고 작정하고 나섰다. 명백한 정치보복이다"라며 "10년 전의 일을 들춰내 수사를 한다. 내가 아는 한 이명박 정부에서는 청와대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받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