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청와대로 번진 '특활비 수사'…김백준 등 압수수색

<앵커>

국정원 특수활동비의 청와대 불법 상납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서 이명박 정부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비롯한 측근 인사에 대해 검찰이 오늘(12일) 전격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명백한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오늘 오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 3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당시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도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이 이들에게 특수활동비를 불법적으로 전달한 단서가 포착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박근혜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대상으로 했던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상납 수사가 이명박 정부로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

김 전 총무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릴 만큼 최측근 인사로 분류됩니다. 김 전 부속실장도 이 전 대통령의 의원 시절부터 비서관을 지내는 등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해왔습니다.

김 전 민정2비서관의 경우 2008년 국정원에 파견돼 근무했으며, 이후 2년간 청와대에서 일했습니다.

원 전 국정원장과 이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검찰 수사 상황에 따라 국정원 돈 수수 혐의 수사가 이 전 대통령으로 직접 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