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가짜뉴스 확산 막겠다" 마크롱 대통령 법안 제출

프랑스가 가짜 뉴스 확산을 막기 위한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가짜뉴스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곧 새로운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언론의 자유는 최고 표현의 자유라면서 선거운동 기간에 인터넷에서 가짜뉴스가 떠도는 것을 막는 법안을 도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 가짜뉴스로부터 우리의 민주적인 삶을 보호하기 위해 법적인 제재조치를 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특히 선거기간에 가짜뉴스가 떠돌면 정부가 신속하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막고 웹사이트 차단까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법안은 웹사이트가 콘텐츠 광고주를 공개하도록 하고 광고금액에 상한선을 정하는 내용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극우 정당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 후보와 맞붙었던 지난해 대선과정에 수많은 가짜뉴스에 시달렸습니다.

마크롱이 동성애자라는 주장에서부터 해외 비밀계좌 보유설까지 다양한 형태의 가짜뉴스가 온라인에 떠돌았습니다.

프랑스와 함께 올해 선거를 앞두고 있는 여러 유럽 나라들도 가짜뉴스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독일은 가짜 뉴스와 혐오 발언을 막기 위해 유포자뿐만 아니라 이를 방치하는 SNS 기업에 최대 640억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강력한 법안을 새해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