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朴 국정원, MB 정부 UAE 원전 수주 이면계약 의혹 조사"

<앵커>

오늘(28일) 8시 뉴스는 최근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의 방문으로 관심이 커진 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해 저희가 단독 취재한 내용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때 수주했던 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해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조사한 거로 SBS 취재결과 드러났습니다. 그동안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핵폐기물과 폐연료봉의 국내 처리 문제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검찰이 최근 수사과정에서 관련 문건을 확보했습니다.

먼저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지난달 전 국정원 간부 A 씨로부터 한 문서 파일을 압수했습니다.

A 씨는 박근혜 정부의 초대 국정원장인 남재준 전 원장의 최측근으로 남 전 원장이 지시한 내용을 받아 적은 뒤 파일로 정리를 해뒀는데 이 파일을 검찰이 확보한 겁니다.

그런데 문서 파일 가운데 남 전 원장 취임 직후인 지난 2013년 4월 초 청와대로부터 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한 확인 요청을 받은 내용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 수주했던 아랍에미리트 원전 계약 당시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여부를 알아봐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원전 수주의 조건으로 핵폐기물과 폐연료봉을 국내로 반입하기로 했다는 의혹이 조사 대상이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에 대한 핵 기술 이전을 미국이 반대해 조기 착공이 곤란하다는 내용도 확인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남 전 원장은 김장수 당시 청와대 안보실장으로부터 이런 확인요청을 받은 뒤, 구속된 장호중 전 감찰실장에게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국정원의 조사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와 청와대에 결과를 보고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 [단독] '핵폐기물·폐연료봉 韓 처리' UAE와 약속 있었나
▶ [단독] 국정원이 진상 파악?…원전 수주 과정 관여 확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