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숨이 '턱'…성탄연휴에 재뿌린 중국발 미세먼지

[뉴스pick] 숨이 '턱'…성탄연휴에 재뿌린 중국발 미세먼지
중국발 미세먼지가 성탄절 연휴 하늘을 '회색빛'으로 물들였습니다.

오늘(24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성탄절 연휴를 앞둔 23일 올겨울 들어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습니다.

중국 동부지역의 미세먼지가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된 탓입니다. 겨울 난방철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올해는 하필 연휴를 앞두고 들이닥쳤습니다. 더구나 전국 곳곳에서 시정이 2∼3㎞ 안팎에 불과할 만큼 짙은 안개가 깔려 항공기 결항 사태가 빚어지는 등 성탄절 연휴 나들이객들의 발목을 붙잡았습니다.

무엇보다 연휴를 우울하게 만든 것은 미세먼지입니다. 대기 흐름이 꽉 막힌 탓에 크리스마스 이브인 이날까지도 미세먼지 농도가 곳곳에서 '나쁨' 수준까지 올라갔습니다.

환경과학원은 오늘 현재 수직 혼합고가 낮아 대기가 잘 확산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직 혼합고란 오염물질이 상공으로 올라가서 혼합될 수 있는 최대 고도를 뜻합니다.

오염물질을 만들어내는 배출원은 자동차나 공장처럼 대체로 지상에 가까운 경우가 많은데, 이 물질들이 상공으로 높이 뻗어 올라가야 확산이 일어나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휴 기간 혼합고가 상대적으로 낮아 미세먼지가 지상과 가까운 상공에서 그대로 쌓여 있는 상황입니다.

이재범 환경과학원 연구관은 연합뉴스에 "혼합고는 맑은 날 대낮에 평균 1㎞ 정도 된다"며 "혼합고가 높으면 미세먼지가 위로 퍼지면서 농도가 낮아지는데, 이번에는 고도가 낮아 농축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스pick] 숨이 '턱'…성탄연휴에 재뿌린 중국발 미세먼지(Editor K, 사진=연합뉴스)
환경부는 23일 오후 1시쯤 경북 서부권에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한 데 이어 서울, 인천 강화, 강원 원주·춘천, 경기 중부·동부·남부·북부권에도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오늘 오후 서울과 경기 북·중부, 인천 강화권에서 주의보가 해제된 가운데 충북 북부와 중남부가 추가로 발령됐습니다.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초미세먼지 시간 평균 농도 90㎍/㎥ 이상인 상태가 2시간 지속될 때 발령되며 시간 평균 농도가 50㎍/㎥ 미만이면 해제됩니다.

오늘 정오 현재 전국 17개 시·도의 일평균 미세먼지 PM2.5 농도는 경기 92㎍/㎥, 충북 87㎍/㎥, 서울 82㎍/㎥, 강원 75㎍/㎥, 경북 72㎍/㎥, 인천 65㎍/㎥, 대구 63㎍/㎥, 충남 53㎍/㎥, 부산·울산 52㎍/㎥, 전북 51㎍/㎥ 등을 기록 중입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의 PM2.5 농도 등급(㎍/㎥·일평균)상 모두 '나쁨'(51∼100)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경기 안산시 부곡동 158㎍/㎥, 인천 강화군 송해면 136㎍/㎥, 서울 서초구 132㎍/㎥, 강원 원주시 명륜동 123㎍/㎥, 충북 청주시 문화동 112㎍/㎥, 경북 양산시 북부동 106㎍/㎥, 경북 영주시 휴천동 104㎍/㎥ 등 오늘 한때 PM2.5 최곳값이 100㎍/㎥를 넘은 곳도 많았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일 때는 장시간이나 무리한 실외활동을 제한하고 눈이 아프거나 기침, 목 통증으로 불편한 경우 특히 실외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실외에 있을 때는 흡입기를 더 자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뉴스pick] 숨이 '턱'…성탄연휴에 재뿌린 중국발 미세먼지(Editor K, 사진=연합뉴스)
미세먼지는 때마침 내린 비에 씻겨 오늘 밤부터 농도가 낮아질 전망입니다. 오늘 강원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 곳곳에 비가 내렸습니다. 오후 1시 현재 전국의 일 강수량은 전북 부안 28.0㎜, 전남 영광 26.0㎜, 인천 20.4㎜, 대전 20.2㎜, 서울 18.5㎜, 충남 보령 17.8㎜, 경남 김해 16.4㎜ 등을 기록 중입니다.

이 연구관은 "미세먼지를 씻어내는 고마운 비가 내리고 있다"며 "강수량이 많지 않은 데다 비가 그치면 북서풍을 타고 다시 미세먼지가 들어올 수 있지만, 크리스마스 당일인 내일은 농도가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영남권은 오늘 오후까지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25일은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Editor K, 사진=연합뉴스) 

(SBS 뉴미디어뉴스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