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망 5시간 전부터 이상 증세…원인 기록·설명도 없었다

<앵커>

서울에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들이 숨진 사건 어제(20일) 가족들이 사건 당일 의료기록들을 일부 넘겨받았습니다. 그런데 아기들한테 그날 새벽부터 여러 문제가 생겼는데 대응도 이상했습니다.

전문의인 조동찬 의학전문 기자가 가족들과 같이 짚어봤습니다.

<기자>

지난주 토요일 C 군의 엄마는 점심 면회 시간에 C 군의 상태가 나빠진 걸 직감했습니다.

[유가족 : 집사람이 12시 반에 면회를 왔어요. 둘째 아이를 근데 12시 반에 왔는데 아이가 좀 처져 있어서 일단 보기에 도, 그 전날 제가 금요일 저녁에 왔었는데 그때는 굉장히 좋았었거든요.]

하지만 의료진은 모유를 먹여서 그런 것이라고만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병원이 공개한 기록을 보면 의료진은 바로 그 시간 그러니까 12시 40분에 C 군의 혈압이 떨어져 승압제 즉 혈압을 높이는 약물을 투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승압제를 투여할 만큼 혈압이 떨어지는 것은 상태가 매우 위중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도 병원은 혈압이 떨어진 원인을 찾으려 했는지 기록에 없을 뿐 아니라 보호자에게조차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D 군의 처치 기록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숨지기 다섯 시간 전 혈액검사에서 호흡성 산증이 나타났는데 이는 호흡 곤란으로 이산화탄소가 몸에 쌓이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중증 폐렴이나 호흡 마비가 있는지 정밀하게 검사를 해야 하지만 기록에는 양압 산소치료만 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산소를 강한 압력으로 공급했을 뿐 호흡 곤란의 원인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합당한 약물을 처치했는지는 기록돼 있지 않습니다.

[유가족 : 이상징후가 왔으면 거기에 따라서 적절한 처치와 함께 보호자에게 반드시 연락하고 이런 처치를 진행하고 있다는 걸 고지를 해야 했는데 심정지가 돼서야 '지금 너 이제 와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 사망한 신생아 3명의 혈액에서 세균이 나왔지만, 병원이 유족에 제공한 기록에 혈액 검사가 쓰여 있는 건 2명뿐이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