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매체 "문 대통령 충칭방문은 중국 감동시키려는 전략"

中 매체 "문 대통령 충칭방문은 중국 감동시키려는 전략"
중국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충칭 방문은 중국을 감동시키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베이징 방문에 이어 중국 중서부 요충도시인 충칭에 들러 임시정부 청사와 현대차 공장을 방문한 뒤 어제 귀국했습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뤼차오 랴오닝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문 대통령의 충칭방문은 일제에 강점당한 역사를 공유한 중국인들을 감동시키기 위한 정서적 선택"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뤼 연구원은 문 대통령이 한중 양국이 역사적으로 한배를 탔던 적이 있었고 함께 미래를 향해 발을 내디딜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려 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양시위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연구위원도 문 대통령이 중국과 연대감을 표시하려 했다면서 충칭방문은 경제적으로도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양 위원은 그 이유에 대해 충칭은 중국 서부의 요충지이면서 시진핑 국가 주석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일대일로의 중요한 축이라며, 한국 기업들이 충칭과 협력할 경우 중국의 중서부 개발과정에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방중은 역내 긴장완화를 위한 더욱 실질적인 협력의 토대를 놓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