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소환 불응' 이우현에 "12일 다시 나오라" 통보

검찰, '소환 불응' 이우현에 "12일 다시 나오라" 통보
지병을 이유로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한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검찰이 바로 하루 뒤 출석을 요구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오늘(11일) "예정된 출석에 응하지 않은 이 의원에게 내일(12일) 오전 9시 30분 금품수수 등 혐의 피의자로 다시 소환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애초 검찰은 오늘 오전 9시 30분 이 의원을 불러 그와 옛 보좌관 김모씨 등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등을 캐물을 방침이었습니다.

이 의원 측과 변호인은 심혈관질환으로 입원한 이 의원이 소환 당일 오후 2시 동맥조영술이 예정돼 있다며 약 일주일의 조사 연기를 어제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검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결국 이 의원은 예정된 시간에 검찰 청사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이 의원이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모씨에게 공천 청탁과 함께 5억 5천만 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전기공사 업자인 김모씨로부터 억대의 현금을 수수하는 등 여러 명의 업자와 지역 인사들에게 금품을 받은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피의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법원에 체포영장을 청구해 강제 구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회의원은 현행범을 제외하고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이 있습니다.

12월 임시국회는 오늘(1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며 이 기간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발부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먼저 통과돼야 합니다.

체포동의안 표결을 피하려면 회기가 끝나야 하며 그때는 이미 구속된 공여자들의 구속 시한이 끝나 수사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다만, 이 의원 측은 조사 연기 요청이 불체포특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며 치료가 끝나는 대로 조속히 수사에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검찰의 강제구인 없이 조율을 거쳐 회기 중에 출석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