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재인 케어 반대" 거리로 나온 의사들…대규모 집회

<앵커>

오늘(10일) 서울 도심에서 1만 명이 넘는 의사들이 모여 이른바 문재인 케어 반대를 외쳤습니다. 문재인 케어는 건강보험 혜택을 확대하는 정책입니다. 의사들은 기본 방향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재정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먼저 남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국 각지에서 온 의사 주최 측 추산 3만 명, 경찰 추산 1만여 명이 서울 대한문 앞 6차선 도로를 가득 채웠습니다.

문재인 케어, 즉, 그동안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던 3,800여 항목에 대해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늘리겠다는 정부 정책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입니다.

의사들은 정부 정책의 기본 방향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정부가 재정적 뒷받침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예산 지원이나 건강보험료 인상 없이 건강보험 혜택만 급격하게 늘리게 되면 동네 의원은 문을 닫게 될 거란 주장입니다.

[이필수/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 : 정부의 일방적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은 인정할 수 없다. 의료계와 협의해서 우선순위에 따른 보장성을 강화하고….]

3천8백 개 항목에 대해 모두 보험 혜택을 줄 게 아니라 생명과 직결된 필수 의료부터 점진적으로 해나가라는 겁니다.

의사단체는 또 이번 기회에 국민이 건강보험료를 적게 내고 건강보험 혜택도 적게 받는 기존의 틀을 깨고, 보험료를 더 부담하고 그만큼 혜택도 많이 받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호진)     

▶ '문재인 케어' 하면 병원 문 닫는다? '정부 vs 의사' 쟁점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