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농단 핵심' 최순실 재판 이번 주 종결…중형 구형 예상

'국정농단 핵심' 최순실 재판 이번 주 종결…중형 구형 예상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1심 재판이 이번 주 마무리됩니다.

지난해 11월 20일 재판에 넘겨진 지 1년여 만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오는 14일 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결심공판을 진행합니다.

최 씨와 안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50여 개 대기업이 774억 원을 억지로 출연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최 씨는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해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딸 정유라의 승마 지원비 등 433억 원 상당의 뇌물을 받거나 요구한 혐의 등도 받고 있습니다.

안 전 수석에게는 의료농단 의혹으로 기소된 김영재 성형외과 원장 부부 측에서 무료 미용시술 등 뇌물을 받은 혐의가 추가됐습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애초 재단 출연 강요 사건의 피해자로 조사받았지만, 검찰이 K스포츠재단에 추가로 지원한 70억 원을 뇌물로 판단하면서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최 씨가 나라를 뒤흔든 국정농단 사태의 중심에 있고, 그로 인해 대통령 탄핵 등 전례 없이 막중한 결과가 발생한 만큼 중형을 구형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하며 국정농단 사태에서 중요 역할을 한 안 전 수석에게도 무거운 형이 구형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선고기일은 통상 결심 공판 2∼3주 이후로 지정됨에 따라 이르면 내년 1월 초, 늦어도 1월 중순에는 이들에 대한 1심 선고가 나올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