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점수 조작에 기관장 직접 개입 多"…채용비리 2,234건

<앵커>

공공기관 채용비리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사청탁에 점수 조작은 기본이고 기관장이 직접 특혜 채용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법을 어긴 44건은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기회의 공정성을 박탈하고 힘없는 사람은 들러리 세우는 범죄, 이제 뿌리뽑을 때가 됐습니다.

먼저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채용비리 전수조사는 275개 공공기관의 지난 5년 동안의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이뤄졌습니다.

모두 2천234건의 문제 사례가 드러났습니다. 이 가운데 143건은 인사청탁이나 서류 조작 등 구체적인 비리 혐의가 드러나 징계 대상에 올랐습니다.

우선 특정인이 유리하게 점수를 조작하거나 배점 기준을 바꾼 경우가 확인됐습니다. 심지어 기관장이 인사담당자에게 지인 자녀 이력서를 직접 전달해 특혜 채용을 지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김용진/기획재정부 2차관 : 기관장이 직접 개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들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금품을 수수했거나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경우, 또 문서 위변조, 업무 방해 등 위법 사실이 확실시되는 44건은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지난달부터 운영된 정부의 채용비리 신고센터에도 290건의 제보가 접수됐습니다.

신고와 제보가 많이 들어온 19개 기관에 대해서는 앞으로 3주간 심층 조사를 실시하고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내년에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824개 지방공공기관과 272개 공직 유관 단체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어집니다.

정부는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해당 공공기관과 비리 험의 기관장이 누군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김형석)    

[공공기관 채용비리 백태]
▶ '신의 직장' 채용, 사실상 그들만의 리그…조사도 힘들다
▶ "비리 없었으면 내가 합격"…낙방한 피해자 소송 봇물
▶ 정부 원칙대로 부정 채용자 '퇴출'?…간단치 않은 이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