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원 "'출발지연 의혹' 대한항공 노조위원장 강등 징계 무효"

항공기 출발을 의도적으로 지연시켰다며 기장에서 부기장으로 강등시킨 대한항공의 징계를 무효로 하라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12부(문수생 부장판사) 이규남 대한항공 노동조합 위원장이 대한항공을 상대로 낸 부기장 강등 처분 무효 확인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고 8일 밝혔다.

재판부는 대한항공 측에 이 위원장이 지난해 8월부터 약 6개월간 부기장으로 직급이 강등되면서 받지 못한 임금 차액 4천여만 원도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4월 1일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향하는 KE905편의 비행 전 사전 브리핑을 고의로 넘겨 결과적으로 항공기 출발을 45분가량 지연시켰다는 이유로 기장에서 부기장으로 강등됐다.

이에 이 위원장 측은 "외국인 기장이 브리핑 장소를 임의로 떠나 실제 15분 정도만 늦어졌을 뿐이고, 30여 분이 지체된 것은 항공기들이 중국 상공을 통과하면서 관제 지시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법원에 강등 처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잇달아 냈고, 지난 3월 서울고등법원에서 가처분 신청 인용 판결을 받았다.

이후 이 위원장은 기장으로 복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위원장은 "(당시 출발지연은) 승객의 안전을 위한 행동이었음에도 회사에서는 정당한 인사권을 빙자해 징계를 내렸다"면서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법원이 노동자의 시각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