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국종 예산? 피눈물…가져가는 사람 따로" 작심 발언

<앵커>

북한 귀순 병사를 치료한 이국종 교수가 국회를 찾았습니다. 외상센터 지원 예산, 이른바 이국종 예산이 제대로 쓰이는지 지켜보겠다며 작심한 듯 강한 발언들을 쏟아냈습니다.

보도에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가운도 제복도 아닌 이번엔 정장 차림으로,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가 국회의원들 앞에 섰습니다.

짧은 기념촬영과 함께 중증외상센터 예산 200억 증액에 앞장섰다는 의원들의 생색이 이어지자 이 교수는 작심한 듯 속마음을 쏟아냈습니다.

[이국종/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 : '이국종 예산'이다, 이런 이야기가 돌고 있는데 피눈물이 납니다. 피눈물이. 의원님들 그게 어디로 가서, 어디로 그 예산이 갈지 아십니까?]

정말 필요한 말단 전문가들이나 현장에는 예산이 돌아가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반짝 퍼주기가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호소했습니다.

[저는 정작 뭐 몇십만 원할지 모르는 (헬기용) 무전기 한 대 없는데 이국종 꿈 이뤄지다? 저희가 꿈꾼 건 이런 거 아닙니다.]

이 교수는 석해균 선장의 수술 사진을 공개하며 의료계 일부의 비난, 또 귀순병 인권 테러 논란 등에 대한 섭섭함을 토로했습니다.

['지잡대' 병원에서 별것도 아닌 환자 데려다 쇼한다고 의료계에서 아주 뒷담화가 너무 심해서 견디기가 힘들었는데 분변의 오염, 기생충 그러는데 그거 굉장히 중요한 수술적 소견입니다. 이렇게 했다고 석 선장님 인격을 모독하는 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정 시간을 30분이나 넘기며 격정을 쏟아낸 이 교수는, 정치권 영입설 질문을 받자 무심한 듯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말을 남기고 국회를 떠났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