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트럼프 새 국가안보전략 베일 벗는다…'힘을 통한 평화' 강조

이혜미 기자 param@sbs.co.kr

작성 2017.12.04 15:42 수정 2017.12.04 16:21 조회 재생수126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트럼프 새 국가안보전략 베일 벗는다…힘을 통한 평화 강조
미국 외교·안보 전략의 근간이 되는 국가안보전략 NSS 보고서가 조만간 공개될 전망입니다.

미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정부가 점증하는 글로벌 안보에 대한 접근법을 담은 첫 국가안보전략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복수의 백악관 관계자들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3월 정부에 합류한 이후 NSS 수립 작업이 이뤄져 왔으며, 지난주 고위직 국가안보 참모들이 모여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도 NSS의 초안이 거의 완성됐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NSS의 핵심 내용을 승인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등 정부 주요 인사들도 NSS 핵심 내용에 동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백악관은 1980년대 후반부터 약 5년 주기로 NSS를 내고 외교·안보를 관통하는 대전략을 천명해왔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미국 우선주의'를 주창해온 트럼프 정부가 외교·안보정책에 이를 어떻게 적용해나갈 것인지를 공표하는 첫 보고서라 더욱 관심이 쏠립니다.

보고서에는 국가안보와 경제적 우위, 기술위협 등 3가지 주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