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외모 차별 경험 많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 나쁘다" 연구 결과

[뉴스pick] "외모 차별 경험 많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 나쁘다" 연구 결과
외모로 차별당한 경험이 많을수록 건강상태가 나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 김승섭 교수팀은 2004~2014년 사이 한국교육고용패널 조사에 참여한 19~24세 청년층 2,973명을 대상으로 외모 차별과 주관적 건강의 연관성을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가 외모 때문에 차별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차별을 경험했다면 몇 번이나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건강상태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했습니다.

조사 결과 차별 경험이 한 번 이상인 사람은 차별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쁠 위험이 3배 이상으로 더 높게 나왔습니다.

전체의 8.3%(247명)가 외모에 대한 차별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차별 경험이 한차례라고 답한 사람은 전체의 5.8%(남 5.2%, 여 6.7%)였습니다.

전체의 2.5%(남 1.5%, 여 4.0%)는 두 차례 이상 반복해서 차별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런 차별 경험이 스스로 느끼는 건강 상태에도 나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조사 대상자의 7.6%(228명)가 조사 당시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답했는데, 외모에 대한 차별을 한차례 경험한 그룹은 이런 차별을 경험하지 않은 그룹보다 건강이 좋지 않을 위험이 3.1배에 달했습니다.

특히 차별을 두 차례 이상 반복해서 경험한 그룹은 같은 비교 조건에서 이런 위험도가 3.7배였습니다.

연구팀은 연구 조사 대상인 19~24세는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이나 노동시장에 진입하면서 중요한 변화를 겪는 시기라고 강조했습니다.

연구팀은 외모에 대한 차별 경험이 약물·음주·흡연 등의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우리나라 청년층의 외모 차별 경험과 주관적인 건강평가 사이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분석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외모 차별이 건강에 미치는 세부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인구 집단 및 성별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건강형평성저널(BMC International Journal for Equity in Health) 11월 호에 발표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