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성-15형' 사진 본 美 전문가들…"정말 큰, 신형 엔진 미사일"

'화성-15형' 사진 본 美 전문가들…"정말 큰, 신형 엔진 미사일"
어제(30일) 북한이 공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사진을 본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 미사일이 기술 면에서 큰 발전이 있었고 이전보다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북한이 지난 7월 발사한 ICBM급 '화성-14형'에 비해 규모가 커졌고, 신형 엔진을 장착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CNN방송과 NBC뉴스 등에 따르면 제임스마틴 핵무기확산방지 연구센터(CNS)의 마이클 뒤츠먼 연구원은 "단지 '북한' 미사일로서 크다는 수준이 아니라,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도 매우 큰 미사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뒤츠먼 연구원은 "화성-14형에 비해 특히 2단 추진체의 너비가 훨씬 넓다"며 "이 정도 크기의 미사일을 만들고 작동시킬 수 있는 나라는 많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노동신문 등 매체를 통해 화성-15형 발사 장면을 공개하고, '핵무력 완성'을 이뤄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군 당국은 화성-15형을 신형 미사일로 평가했습니다.

CNS의 협동연구원 데이비드 슈멀러는 "북한의 주장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어제 미사일 시험은 핵폭탄 무게와 같은 모형 탄두를 장착해 실시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슈멀러는 "북한은 미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을 원했는데, 화성-15형은 그 첫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역시 CNS의 협동연구원인 시아 코튼도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하지 않는 상황에서 왜 고중량의 탄두를 탑재해 시험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