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세훈 국정원 돈 200만 달러 유용의혹 수사…안보연 압수수색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거액의 국정원 해외공작금을 빼돌려 유용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오늘(29일) 국정원 산하 연구 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과 원 전 원장의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해 회계 등 업무 자료와 개인 메모 등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원씨가 국정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1년 말부터 2012년 초까지 국정원의 해외공작금 200만 달러를 미국 스탠퍼드대에 보내도록 했다는 자료를 국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국정원 자금은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통해 스탠퍼드대 산하 연구센터로 보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3년 퇴임 이후 스탠퍼드대에 객원연구원으로 가려는 계획을 세우고 자리 마련을 위해 국정원 자금을 기부하게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원 전 원장이 2013년 국정원 댓글 수사로 출국금지되면서 미국행이 무산됐지만, 해당 자금은 스탠퍼드대에 남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검찰은 스탠퍼드대에 건너간 200만 달러 외에도 원 전 원장이 현지에 주택 마련 등을 위해 추가로 자금을 유용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유용 규모와 과정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원 전 원장을 불러 미국 송금 경위 등을 캐물을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