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금 적게 채소·과일 많이 먹으면 고혈압약만큼 혈압강하 효과

소금 적게 채소·과일 많이 먹으면 고혈압약만큼 혈압강하 효과
소금은 적게, 과일과 채소는 풍부하게, 유제품은 저지방 등으로 식사하면 웬만한 고혈압약만큼 혈압 강하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의학 매체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로런스 아펠 교수와 하버드의대·퍼듀대 공동연구팀은 식이요법을 이용한 임상시험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국립 심장·폐·혈액 연구소와 심장협회 등은 '고혈압 예방·치료 식이요법'(DASH)을 오래전부터 권했습니다.

DASH는 과일·야채·통곡물을 풍부하게 먹고, 포화지방 섭취를 최소화하면서, 단백질을 저지방(또는 무지방) 유제품· 생선·가금육·콩·견과류 등으로 섭취하도록 한 식단입니다.

또 DASH는 치매나 고혈압 예방과 저하에도 도움이 되고, 소금이 적은(저염) 음식도 고혈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은 DASH와 저염식을 결합한 저염DASH식의 혈압 강하 효과를 고혈압 초기 또는 약한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험했습니다.

4주 동안 실험 후 측정하니 통상적 수준의 고염 일반식을 먹은 사람에 비해 저염 DASH식을 먹은 그룹의 혈압이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당초 혈압 수준에 따라 나눈 그룹별로 평균 수축기혈압이 5.3mmHg~20.8mmHg 떨어졌습니다.

이는 저염 DASH식의 혈압 강하 효과가 처방 약과 거의 같은 수준이며 때론 약 보다 더 크다는 것을 뜻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항고혈압약 승인 강하 효과 최소기준이 3~4mmHg이며, 흔히 쓰는 고혈압약의 강하 효과가 10~15mmHg 정도인데 약은 부작용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건강한 식사가 혈압 관리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의사 진단에 따라 필요한 사람은 고혈압 약을 반드시 복용해야 하지만 건강한 식사와 운동, 금연 등 건전한 생활습관이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심장학회지(JACC) 실렸습니다.

▶ 바로가기 https://goo.gl/kpCFRz

(사진=연합뉴스/게티이미지뱅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