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최윤수 전 국정원 차장 소환…불법사찰 개입 의혹 추궁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이 검찰에 피의자로 소환됐습니다.

최 전 차장은 오늘(26일) 오전 9시 5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최 전 차장은 구속기소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직속상관으로, 국정원이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과 문화체육관광부 간부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불법사찰하고 그 결과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게 보고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습니다.

이 전 특별감찰관이 우 전 수석의 비위 의혹에 대해 내사에 착수하자 우 전 수석이 국정원을 동원해 이 전 감찰관의 뒷조사를 지시했는데, 그 과정에 최 전 차장도 관여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입니다.

추 전 국장이 불법사찰 내용을 민정수석실로 보내기 전에 최 전 차장에게도 보고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최 전 차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최 전 차장은 특별감찰관에 대해 보고받은 건 인정했지만 사찰을 지시하지 않았고, 우 전 수석과 관련해 오해받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조치했다며, 첩보 수집을 불법으로 보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는 첫 보고를 받을 때 대한민국 정체성과 관련된 사안 위주로, 정치적 논란이 없도록 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준 뒤 관여하지 않았고, 우 전 수석과 부적절하게 접촉한 바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검사장 출신인 최 전 차장은 우 전 수석과 서울대 법대 84학번 동기로, 개인적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오늘 최 전 차장에 대한 조사에서 불법적인 사찰 활동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또 조만간 우 전 수석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