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경환 사무실·자택 압수수색…국정원 돈 수사 '국회 겨냥'

<앵커>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서 검찰이 친박 핵심 의원인 최경환 전 장관의 의원실과 자택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사용에 대한 수사가 청와대를 넘어 국회로 향하고 있습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어제(20일)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사무실과 경북의 지역구 사무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최 전 장관은 지난 2014년 10월 국정원으로부터 현금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당시 국회의 특수활동비 축소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예산편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최 전 장관에게 국정원이 돈을 건넸다는 겁니다.

앞서 검찰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과 이헌수 전 기조실장 조사를 통해 돈을 건넸다는 진술과 증빙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증거관계 조사 등을 마무리한 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최 전 장관을 소환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에 상납을 요구하거나 돈을 전달하는데 관여한 액수는 현재까지 33억 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안 전 비서관은 국정원 돈 1350만 원을 따로 받아 쓴 혐의도 추가됐습니다.

검찰은 청와대 상납액을 박 전 대통령이 사적으로 쓴 것으로 보고 구체적 사용처를 확인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최순실 씨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