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종학 보고서 채택 가능성 희박…靑, 이르면 내일 임명

<앵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야당이 계속 반대를 하고 있는데 대통령이 이르면 내일(21일) 그대로 임명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 전병헌 전 수석에 후임자도 곧 결정할 계획입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국회에 보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은 오늘까집니다. 청와대는 국회가 지혜롭게 결단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해 놓은 상태인 만큼 오늘까지 겸허히 기다리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보고서 채택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자유한국당이 홍 후보자 불가 방침을 굽히지 않고 있는 데다 국민의당도 한국당 없이는 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사청문회법상 국회가 재송부 시한을 넘길 경우 대통령이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국회의 결정을 기다리겠지만 대안이 없지 않느냐고 말해 홍 후보자 임명 방침을 내비쳤습니다.

청와대가 내일 홍 후보자를 임명할 경우 정부 출범 195일 만에 내각 구성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오늘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자진 사퇴한 전병헌 전 정무수석의 후임 인선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정기 국회 동안 야당의 협조를 구할 일이 산적한 상황에서 정무 수석 자리를 오래 비워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전직 의원들이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인선이 발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