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포항서 발견된 모래 분출구 30여 개…'액상화' 공식 확인

<앵커>

그런데 문제는 포항 곳곳에서 '액상화'라는 현상이 보인다는 겁니다. 원래는 땅 하고 그 밑에 지하수가 나눠져 있어야 하는데 지진 때문에 둘이 섞이면서 땅이 물러지는 겁니다. 작은 지진에도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송성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진 진앙으로부터 반경 2km 논에서 발견된 '샌드 볼케이노' 즉 모래 분출구입니다. 전형적인 화산 분화구 모양이고 주위엔 모래와 함께 분출된 물이 고여 있습니다.

분출구를 파서 단층면을 보니 원래의 논 토양 위에 5~12cm 두께의 모래층이 형성돼 있고 모래가 분출된 통로 두 곳이 확인됩니다.

[손문 교수/부산대 지질학과 : 모래가 있는 지하수가 많이 포함된 지층이 지진에 의해 진동하면서 아주 심각한 액상화가 일어난 걸로 판단됩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도 액상화 현상에 따른 모래와 진흙 분출구 30여 개를 확인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용식 선임연구원/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렇게 지표로 분출되는 작은 구멍과 퇴적물이 액상화의 가장 확실한 증거입니다.]

모래뿐 아니라 자갈까지 지하에서 솟구쳐나온 분출구도 발견됐습니다. 그만큼 지하에서 엄청난 압력으로 지하수를 밀어 올렸다는 얘기입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샌드 볼케이노는 진앙지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반경 5.5km 지점에 있었습니다. 그만큼 넓은 지역에서 액상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연구팀은 다음 주 중에 액상화 층의 분포 위치와 규모 등을 파악하기 위해 본격적인 지질 조사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