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진대비 국민 행동 요령' 미리 알아두세요

[SBS 뉴스토리] 정미선의 TV 밖 뉴스

비디오 머그를 중심으로 SNS에서 화제가 된 소식들을 전해드리는 TV 밖 뉴스 시간입니다.

역대 2번째로 규모가 컸던 포항 지진의 순간들, 비디오 머그에 모아봤습니다.

포항시에 자리한 한 편의점.

매장 내에 진열되어있던 물건들이 떨어질 정도로 7~8초간 크게 흔들립니다.

같은 시각 도로에 있던 차에서도 진동이 크게 느껴지고, 카센터 건물 전체가 흔들려 정비사가 황급히 대피합니다.

심지어 지진으로 인해 건물 안 수도관이 파열 돼 많은 양의 물이 쏟아져 내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지진이 발생할 경우 우리는 어떻게 대피해야 할까요? 우선 실내에 있을 경우 단단한 식탁이나 탁자 아래로 몸을 피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른 후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 내려 건물 밖으로 빠져나와 대피해야 합니다.

운전 중이었을 때는 차량을 도로 오른쪽에 세우고 차 키를 꽂아둔 뒤 대피합니다.

안전을 위한 지진대비 국민 행동 요령.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좋겠죠?

---

흡연자들의 눈이 번쩍 뜨일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일명 찐담배가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반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90% 이상 적다는 건데, 근거가 있는 이야기일까요?

최근 한 찐담대 제조사의 조사 결과, 자사에서 개발한 제품의 유해성이 금연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라면서 국제 암 연구소에서 규정한 15개 발암물질의 경우도 95% 이상 적었다고 합니다.

찐담배의 가열온도가 낮아서 유해물질도 적다는 주장인데요.

전문가들의 견해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천은미 교수/이화여대 의대 호흡기내과 : 일산화탄소 가스가 한 100배 정도 적게 나온다고 되어있어요. 태우질 않기 때문에. 하지만 일부 발암물질 같은 경우는 자마인터널메디신에 나온 건 한 295%(2.95배)까지 나온 것도 있었어요. 절대로 금연 방법으로는 아직은 권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건강을 위해선 무엇보다 금연하는 게 가장 좋다는 것 기억하셔야겠습니다.

---

한 주 동안 SNS에서 가장 이슈였던 소식들을 정리해드리는 시간입니다.

TV 밖 뉴스에서 선정한 SNS 인기검색어 5위부터 만나보시죠.

1위 : 수능연기, 성적통지일 12월 12일
2위 : 포항 여진
3위 : 내진 설계 간편 조회
4위 : 노인 빈곤율 OECD 최고
5위 : 평창 롱패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