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檢, '비자금 조성 혐의' 효성그룹 압수수색…MB 겨누나?

檢 "MB와 무관"…압수 자료·돈 흐름 조사 중 정황 포착 가능성도

<앵커>

검찰이 수백억 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는 효성그룹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는 사돈 관계인데 3년 전에 시작된 수사가 민감한 시기에 재점화됐습니다.

그 배경을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검찰 수사관들이 효성 그룹 본사 사무실에서 줄줄이 박스를 들고나옵니다. 검찰이 오늘(17일) 오전 9시부터 8시간 동안 서울 마포구 효성그룹 본사와 관련자 자택 등 9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했습니다.

2014년 조석래 전 회장 둘째 아들인 조현문 전 부사장의 고발로 시작된 효성 그룹 비자금 의혹을 캐기 위해서입니다.

조 전 부사장은 당시 형인 조현준 회장과 회사 임원들이 자회사에 수백억 원대 손실을 입히고 수십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그동안의 조사를 통해 일부 의혹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미 조 전 회장 등은 2013년 8천9백억 원대 분식회계로 법인세를 포탈하고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기소돼 현재 2심 재판을 받고 있고 오늘 2차 공판이 있었습니다.

[조석래/효성그룹 전 회장 : (오늘 검찰에서 압수수색 한 거 아시죠? 비자금 혐의로 압수수색 한 거에 대해서 한마디 부탁 드릴게요.) 회장님이랑 관계없어요.]

검찰은 이미 3년이 넘은 사건인 만큼, 이번에는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검찰은 이번 수사가 조 전 회장과 사돈지간인 이명박 전 대통령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압수 자료들과 돈의 흐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관련 정황을 포착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홍종수, 영상편집 : 이홍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