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조비리 브로커 뇌물받고 봐주기' 경찰간부 징역 5년 확정

'법조비리 브로커 뇌물받고 봐주기' 경찰간부 징역 5년 확정
수사 무마 대가로 법조 브로커로부터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아 챙긴 전직 경찰 간부에게 징역 5년의 실형이 확정됐습니다.

대법원 1부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50살 구모 전 경정의 상고심에서 징역 5년과 벌금 1억 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범죄 수익금 8천900만 원에 대한 추징명령도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구 씨는 지난 2015년 한 유사수신업체 대표인 41살 송모 씨 사건을 잘 처리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법조 브로커' 45살 이동찬 씨로부터 3차례에 걸쳐 6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이 씨는 지난해 불거진 법조비리 사건의 한 축인 최유정 변호사 측 로비스트로 활동한 인물입니다.

구 씨는 당시 유사수신 혐의로 송 씨를 입건하라는 검사의 수사지휘를 무시하고 미인가금융업 운영에 따른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만 적용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건을 송치받은 담당 검사는 재수사를 벌여 송 씨에게 유사수신 혐의를 추가로 적용해 기소했습니다.

구 씨는 또 같은 해 10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 부하 직원에게 부탁해 최 변호사가 연루된 사건 등을 잘 봐주겠다며 이 씨로부터 총 5천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도 받았습니다.

1, 2심은 "경찰의 직무수행 공정성 및 불가매수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크게 훼손시키고, 묵묵히 일하는 경찰의 명예도 실추시켰다"며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대법원도 실형 선고가 타당하다며 하급심 판단을 유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