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형광색 띄는 족발, 먹어도 될까요?

야식하면 빼놓을 수 없는 메뉴 중 하나가 바로 족발이죠. 그런데 족발 고기 단면에서 무지개 색깔처럼 형광빛을 띄는 걸 가끔씩 보셨을 것 같습니다. 뭐가 묻은 것도 아니고 왜 그런 건지 궁금했는데 먹어도 되는 건지도 알아봤습니다.

족발 고기의 단면에 비치는 형광색 빛깔 때문에 뭔가 묻은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먹기 불편하다는 일부 손님들이 있습니다.

마치 무지개색처럼 보이는 이 빛깔이 왜 생기는지 족발을 파는 상인들조차 명확한 이유를 알지 못했습니다. 이 미스터리에 대한 해답은 사실 빛에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족발과 빛이 만나 만들어진 마술 같은 현상이라는데요, 이는 CD 뒷면에 보이는 무지갯빛과 비슷한 원리로 빛이 고기에 반사될 때 발생하는 '회절현상'이라고 합니다.

족발을 자르면서 생기는 표면 사이로 빛이 들어가면 여러 각도로 반사되는데 이 빛이 섞이면서 우리 눈에 다양한 빛깔들로 보이는 겁니다.

이런 현상은 족발뿐 아니라 어떤 고기라도 잘린 면이 있으면 볼 수 있습니다. 고기의 수분, 절단 각도 등 고기의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흔히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결국, 무지개 빛깔을 띈 고기는 인체에 해로운 형광물질도 아니고 고기에 색소를 넣은 것도 아니어서 안심하고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 분홍·파란빛 족발?…야식 에이스 '족발'이 형광색을 띄는 까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