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 무조건 반대" 강경했던 中, 돌연 태도 바꾼 이유

<앵커>

그렇다면 한반도 사드 배치를 국가 핵심 이익 침해라며 완강하게 반대해 왔던 중국이 갑자기 이렇게 태도를 바꾼 배경도 궁금합니다.

거기에 어떤 속내가 숨어 있는 것인지, 베이징 정성엽 특파원이 분석했습니다.

<기자>

합의에도 불구하고 중국 외교부는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한국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으며, 사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자고 발표문에 적었습니다.

종결이 아닌 진행형이라는 여지도 남겼습니다.

[화춘잉/中 외교부 대변인 : 우리는 한국이 말한 대로 행동으로 옮겨서 관련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길 희망합니다.]

중국의 입장 변화가 감지된 건 지난달 북한의 6차 핵실험 때라는 게 베이징 외교가의 정설입니다.

중국이 북한에 대한 영향력 감소를 실감한 만큼, 한국과의 갈등을 지속하는 건 동북아에서의 영향력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는 겁니다.

사드 갈등이 지속될 경우 한국이 결국 미국이나 일본에 더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 판단도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이 임박한 것도 부담이 됐던 걸로 보입니다.

미국과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사드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드 합의는 집권 2기 신형 국제관계를 천명한 시진핑 주석의 실리적인 선택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즉 이익이 있을 때는 이 합의가 지켜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말이 바뀔 수 있는 모호성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 한·중 사드 입장 차 봉인…내달 APEC서 정상회담
▶ 中에 '3NO' 약속하고 사드 용인…"아쉬운 결과" 지적도
▶ 中 입장 변화 끌어낸 우리 정부…잃은 것은 없을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