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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시티 도로 확장에 세금 300억이?…해명 못 한 부산시

<앵커>

특혜 비리로 얼룩진 부산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도로 확장에 든 비용 300억 원을 엉뚱하게 시민 예산으로 부담한 게 드러난 겁니다.

송성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01층짜리 한 동과 85층짜리 두 동으로 구성된 엘시티 신축 공사가 한창입니다. 주 출입도로는 동 측 편도 1차선과 북측 편도 1·2차선 도로가 전부입니다.

완공되면 하루 통행 예상 차량이 3만 9천여 대. 활동 예상 인구 8만 5천여 명을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2011년 건축위원회 자료를 보면 도시개발사업 시행자인 부산도시공사가 도로 확장을 하도록 적혀 있습니다.

도시 공사는 다시 이 비용을 교통 체증의 원인 제공자인 엘시티 사업자에게서 받아내도록 관련법에 명시돼 있습니다.

그런데 어찌 된 영문인지 한 달 뒤인 2011년 4월, 교통 영향평가 최종보고서에는 부산시와 관할 기관, 즉 해운대구청이 부담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즉 엘시티 민간사업자가 부담해야 할 도로확장 비용을 부산시민의 예산으로 대신 지불하는 것입니다. 확장비용은 300억 원 규모입니다.

[김영호/더불어민주당 의원 : 한 개인이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부산시의 가장 최고위 권력자들의 도움이 없으면 절대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더구나 엘시티 건물 반경 900m 안에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끼고 있어서 교통서비스 수준이 매우 나쁜 E, F 단계지만 교통 체증의 원인 제공자인 엘시티 사업자는 도로확장 비용을 한 푼도 안 내게 된 겁니다.

오늘(24일) 부산시 국감에서 이 문제가 제기됐지만, 부산시는 이렇다 할 해명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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