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공공기관 채용 비리, 반칙·특권 고리 끊겠다"

<앵커>

최근 잇따른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진상규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부정하게 채용된 사람은 당연히 퇴직시키도록 채용 공고를 손보기로 했습니다.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의원 비서관 출신을 뽑기 위해 맞춤형 채용공고를 낸 강원랜드, 면접점수를 조작해 사장 조카를 합격시킨 석탄공사.

잇따르는 공공기관 채용 비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일상화된 비리로 의심될 정도라며 반칙과 특권의 고리를 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국민들에게 아주 큰 실망감을 주고 또 청년들에게 깊은 좌절과 배신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합니다.]

필요하면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고 당사자는 채용을 취소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채용 비리 연루 임직원을 업무에서 배제할 근거와 부정행위자 합격취소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또 채용 완료 뒤 한두 달 내 감사를 하도록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대통령의 24시간을 공개하겠다는 대선 공약에 따라 오늘(23일)부터 대통령 비공개 일정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공무 일정이 대상으로, 경호문제를 고려해 매주 월요일에 지난주 일정을 사후 공개하는 형식입니다.

그러나 제목과 시간·장소만 있을 뿐 보고자 같은 구체적 내용이 없고, 개인 일정은 아예 제외돼 24시간 공개 공약에는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박영일,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