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베가 이끄는' 자민당 압승…'전쟁가능 국가' 힘 얻었다

<앵커>

어제(22일) 일본에서는 중의원 선거가 있었는데 예상대로 자민당이 또 압승했습니다. 개헌까지 가능한 의석을 차지해서 우경화에 더 속도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도쿄에서 최호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은 오전 6시 현재 전체 465석 가운데 과반수를 훨씬 넘은 283석을 확보했습니다.

태풍의 영향으로 아직 5개 지역구의 개표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도 연립여당인 공명당까지 합쳐 개헌이 가능한 3분의 2 의석을 넘었습니다.

49석을 차지한 또 다른 보수 야당 '희망의 당'도 개헌 세력에 합류할 것이 확실해 일본 언론들은 이르면 연말쯤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개헌안이 국회에 제출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북한과의 긴장 상태 속에서 24시간 365일 고생하고 있는 자위대분들에 대해 위헌 논란을 해소해 드리고 싶습니다.]

2012년 재집권에 성공한 아베 총리는 다음 달 1일 다시 총리로 지명되면 최대 2021년까지 임기가 늘어납니다.

이번 선거로 아베 총리는 사학재단 스캔들에서 벗어나 장기집권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미국과의 밀월을 바탕으로 군사 대국을 꿈꾸는 아베 정부의 우경화에도 더욱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