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中 당대회에 축전…"성과 거두길 축원"

北, 中 당대회에 축전…"성과 거두길 축원"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오늘(18일) 개막하는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회의에 축전을 보냈다고 북한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노동당 중앙위는 오늘자 축전에서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를 열렬히 축하하며 귀 당의 전체 당원들과 중국 인민에게 따뜻한 인사를 보낸다"고 밝혔습니다.

노동당 중앙위는 "중국 인민은 지난 기간 중국 공산당의 정확한 영도 밑에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 위업 수행에서 커다란 전진을 이룩하였으며 북측은 이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가 원만한 성과를 거두기를 진심으로 축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중국 측에 보낸 축전을 공식매체를 통해 공개한 것은 지난해 6월 30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 공산당 창건 95주년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보낸 축전이 마지막입니다.

노동당 중앙위는 지난 2012년 열린 중국의 제18차 당 대회 때도 축전을 보냈습니다.

18차 당 대회 당시 북한의 축전은 800여 자 분량으로 "전통적인 북중 친선을 수호하고 대를 이어 변함없이 강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우리 당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는 내용 등을 담았습니다.

반면 이번 축전은 분량이 3문장에 그쳤고 '북중 친선'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의 19차 당 대회는 오늘 오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2,287명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막을 올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