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정치공작' 추명호 전 국장 오늘 새벽 긴급체포

<앵커>

검찰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긴급체포했습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정치공작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입니다.

원종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을 어제 오전부터 불러 조사하다 오늘(17일) 새벽 2시 10분쯤 직권남용과 정치관여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전 국장은 국정원의 국내 정보수집 분야를 담당하는 2차장 산하 부서에서 근무하던 시기에 정치 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추 전 국장은 이른바 지난 2011년 '박원순 제압 문건'을 작성에 관여하는 등 박원순 서울시장을 공격하는 정치 공세를 주도한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내일 추 전 국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국정원 개혁위는 추 전 국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방치한 사실을 포착해 검찰에 수사 의뢰를 권고했습니다.

추 전 국장이 2014년 국내 정보수집을 총괄하는 8국장에 부임한 뒤 국정원은 최 씨 관련 첩보문건을 170건쯤 생산했습니다.

비선 실세가 최 씨라는 내용과 미르, K스포츠재단 출연금에 대한 재계의 불만이 높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추 전 국장은 이런 내용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최 씨의 비위 첩보를 수집한 직원들을 지방으로 전출시켰습니다.

또 국정원장도 거치지 않고 국내 수집 정보를 우병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국정원은 법에 명시된 국내 보안 정보 이외에 국내정보 수집을 금지하는 등 직원 복무규정을 전면개정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