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朴 청와대, 지난 총선에 보수단체 동원…개입 정황 포착

1억 원가량 지원금 지급…낙선 운동 내역 등 보고받아

<앵커>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도 지난해 4·13 총선에 개입한 정황이 검찰 수사 과정에 포착됐습니다. 관제시위 수준을 넘어서서 보수단체에 자금을 주며 낙선 운동을 지원하고 활동을 보고 받은 혐의입니다.

박현석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4·13 총선을 보름가량 앞둔 지난해 3월 말, 월드피스자유연합 등의 보수성향 단체들은 낙선 운동 대상 후보자 28명의 명단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집니다. 전원이 더불어민주당 등 당시 야당 후보자였습니다.

검찰은 최근 보수단체 특혜 지원,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 수사 과정에서 이 낙선 운동에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개입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시민단체 관리를 담당했던 허현준 전 행정관이 당시 전경련을 압박해 월드피스자유연합에 1억 원 가량의 지원금을 지급하도록 한 자료와 함께 단체로부터 낙선 운동 내역 등을 보고 받은 이메일을 확보한 겁니다.

지원금 지급 기간은 2015년 말부터 지난해 총선 직전까지였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선거 개입은 물론 화이트리스트 의혹 자체를 부인하던 허 전 행정관은 검찰이 이메일 증거를 들이대자 일부 보고 받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의혹이 보수단체를 동원한 관제 시위 차원을 넘어 선거 개입으로까지 확대되는 모양새입니다.

검찰은 오늘(16일) 허 전 행정관을 다시 불러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직권남용과 함께 공무원으로서 선거 중립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는 선거법 위반 혐의도 넣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홍종수,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